2024.04.24 (수)

  • 흐림속초10.0℃
  • 비10.6℃
  • 흐림철원10.7℃
  • 구름많음동두천11.4℃
  • 구름많음파주12.5℃
  • 흐림대관령6.0℃
  • 흐림춘천10.5℃
  • 구름조금백령도12.3℃
  • 비북강릉9.5℃
  • 흐림강릉10.4℃
  • 흐림동해11.2℃
  • 흐림서울12.5℃
  • 구름많음인천13.0℃
  • 흐림원주11.4℃
  • 비울릉도11.7℃
  • 구름많음수원12.9℃
  • 흐림영월10.7℃
  • 흐림충주11.9℃
  • 구름많음서산13.4℃
  • 흐림울진12.6℃
  • 눈청주15.4℃
  • 흐림대전13.6℃
  • 흐림추풍령11.8℃
  • 비안동11.3℃
  • 흐림상주11.0℃
  • 흐림포항12.7℃
  • 구름많음군산13.4℃
  • 흐림대구12.7℃
  • 구름많음전주14.1℃
  • 흐림울산12.8℃
  • 흐림창원14.2℃
  • 구름많음광주15.4℃
  • 흐림부산14.8℃
  • 흐림통영14.5℃
  • 구름조금목포14.6℃
  • 구름많음여수15.5℃
  • 구름조금흑산도15.6℃
  • 구름많음완도16.7℃
  • 흐림고창14.1℃
  • 구름많음순천15.1℃
  • 흐림홍성(예)12.4℃
  • 구름많음14.5℃
  • 맑음제주18.0℃
  • 맑음고산17.3℃
  • 맑음성산18.2℃
  • 맑음서귀포19.4℃
  • 흐림진주14.1℃
  • 구름조금강화12.3℃
  • 흐림양평11.3℃
  • 흐림이천11.0℃
  • 흐림인제10.2℃
  • 흐림홍천10.6℃
  • 흐림태백6.9℃
  • 흐림정선군10.0℃
  • 흐림제천10.1℃
  • 구름많음보은12.5℃
  • 구름많음천안14.8℃
  • 흐림보령12.3℃
  • 구름많음부여13.6℃
  • 구름많음금산13.6℃
  • 구름많음14.9℃
  • 구름많음부안13.9℃
  • 구름많음임실14.6℃
  • 구름많음정읍14.0℃
  • 구름많음남원15.5℃
  • 흐림장수12.2℃
  • 흐림고창군14.1℃
  • 흐림영광군14.3℃
  • 흐림김해시13.5℃
  • 구름많음순창군14.8℃
  • 흐림북창원15.3℃
  • 흐림양산시15.0℃
  • 구름많음보성군16.9℃
  • 구름많음강진군15.9℃
  • 구름많음장흥15.3℃
  • 구름많음해남16.3℃
  • 구름많음고흥16.7℃
  • 흐림의령군15.0℃
  • 구름많음함양군15.2℃
  • 흐림광양시14.6℃
  • 구름조금진도군15.5℃
  • 흐림봉화11.2℃
  • 흐림영주10.7℃
  • 흐림문경11.1℃
  • 흐림청송군12.2℃
  • 흐림영덕12.3℃
  • 흐림의성12.4℃
  • 흐림구미12.9℃
  • 흐림영천11.9℃
  • 흐림경주시12.9℃
  • 구름많음거창13.1℃
  • 흐림합천13.5℃
  • 흐림밀양13.3℃
  • 흐림산청12.8℃
  • 흐림거제14.7℃
  • 구름많음남해16.7℃
  • 흐림15.1℃
기상청 제공
직장인 45%, 코로나19에 소비 줄었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직장인 45%, 코로나19에 소비 줄었다

직장인 45%, 코로나19에 소비 줄었다.jpg

 

장기불황에 코로나19 확산 여파까지 겹치면서 직장인들의 지갑이 얇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 밀착 일자리를 제공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대표 장영보)이 직장인 2638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소비패턴의 변화’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5%가 ‘코로나19 확산 이후 소비가 줄었다’고 답했다.

대체적으로 여성(42.8%)보다는 남성(49.1%)이 기혼 직장인(44%)보다는 미혼 직장인(46%)이 소비가 줄었다고 말했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소비를 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50대 이상의 직장인은 49.8%가 소비를 줄였다고 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 외에도 ‘코로나19 확산 이후 소비가 늘었다’는 답변은 28.6%였으며 ‘변화가 없다’는 답변은 26.4%였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직장인들이 가장 지출을 많이 줄인 항목은 무엇일까?

과반수에 가까운 44.6%가 ‘술값 등 유흥비’를 1위로 꼽았다. 코로나19 발병 후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으로 퇴근 후 집으로 바로 귀가하는 생활패턴이 소비패턴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다음으로 ‘취미, 문화생활비(22.7%)’, ‘이/미용, 품의 유지 쇼핑비(11%)’, ‘점심값(7.8%)’, ‘기호식품(담배, 커피 등) 구입비(6.3%)’, ‘교통비(4.4%)’, ‘경조사비(3.3%)’가 뒤를 이었다.

반면 코로나19의 여파로 외출을 꺼리는 분위기 및 사람 간 접촉을 피하는 언텍트 소비가 확산되면서 음식 배달에 대한 지출과 마스크, 손 소독제 등 코로나19 예방 용품 소비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출 항목은 ‘배달 음식비(30.6%)’가 차지했으며 ‘마스크 및 손 소독제 등 예방 용품(29.6%)’이 근소한 차이로 2위에 올라 많은 이들이 코로나 예방에 대한 지출은 마다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부식비(16.4%)’, ‘생필품(9.9%)’, ‘외식비(7.1%)’, ‘의료 및 의약비(3.4%)’, ‘통신비(2.2%)’ 등의 소비가 늘었다는 의견도 있었다.

한편 직장인들에게 코로나19 확산 이후 소비 습관을 바꾸고 싶은 생각이 있는지에 대해 묻자 응답자의 80%가 ‘바꿀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코로나19로 소비 습관을 바꿀 의향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중 가장 많은 39.7%는 ‘소비를 하더라도 계획적으로 할 것이다’고 답했으며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릴 것이다(32.4%)’, ‘꼭 필요한 소비 외에는 하지 않을 것이다(20.9%)’가 그 뒤를 이으며 코로나19의 빠른 확산으로 불안과 공포가 커지면서 급격하게 위축된 소비심리를 대변하고 있었다.

이외에도 ‘나에 대한 투자는 아끼지 않을 것이다(6.2%)’, ‘쓰고 싶은 대로 쓸 것이다(0.9%)’의 의견도 있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